교육학의 정의에는 여러 가지가 포함되고 정의되고 있다.
교사가 지도하는 일에 대해 기술과 연구를 의미한다.
교수는 전략과 방법을 가리킨다.
넓은 의미의 교육론을 포함시키기도 한다.
교사, 학생의 상호 작용하는 방법, 교사가 설정하고자 하는 사회적, 지적 환경을 포함하기도 한다.
●한국에서의 교육의 어원적 정의
"ᄀᆞᄅᆞ치다", "기른다"의 고유 단어가 있다.
"ᄀᆞᄅᆞ치다" - 원래 뜻은 가리키다와 어원이 같으며, '손가락으로 목표를 지적하다'의 뜻을 가진다.
교육적으로 보면 가르치다로 갈다+치다의 합성어이다.
"알도록 하다" - 지식을 지니게 하다
"기른다" - 영양분을 주어 자라거나 목숨을 이어가게 하다
●중국에서의 교육의 어원적 정의
교육이란 단어의 어원은 맹자의 진심장에 나오는 군자삼락의 세 번째
得天下英才而敎育之三樂也에서 유래했다.
만남과 교학상장을 통해 얻어지는 행복감, 알고 있는 것을 다른 사람들과 베푸는 즐거움을 말하는 것이다.
敎 - 방향을 제시하고, 올바른 곳으로 이끌다.
育 - 올바르게 자라나도록 하다
●서량에서의 교육의 어원적 정의
교육에 뜻을 지니고 있는 단어는 Education, Pedagogy가 있다.
이는 라틴어 Educare와 그리스어 paidagogos에서 유래되었다.
Educare = E(밖으로) + ducare(끌어낸다)
pedagogy = 교복에서 유래되었다.
교육의 본질
동서양의 공통점
교육은 교육자, 피교육자의 활동무대가 지녀한 인격 매개성, 발전가능과 교도 훈련성을 전제로 해야한다.
교육은 피교육자의 잠재가능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실현시키는 일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동서양의 차이
동양의 교육을 보면 주입식 교육을 강조하지만, 서양의 교육은 교육내용 중심과 아동중심 교육을 모두 포함하는 경향이 있다.
교육의 개념을 성립시기키 위한 일반적인 조건
1. 의도성
목적의식이라고도 말하는데 이는 의도를 가지고 교육이 전개됨을 말한다.
또 실현하기 위해서는 적합성, 효율성에 대한 인식이 개념적으로 전제된다.
2. 계획성
목적의식에 포함된다. 아동의 잠재 가능성을 계획적으로 계발, 교육의 의도성의 내용과 실현을 위한 방벙의 선택과 접근 전략의 수립에 관여하는 것을 말한다.
3. 전인적 변화
전인적 - 지, 덕, 체의 조화로운 인간
인간을 대상으로 하며 인가느이 제반 총체적인 능력을 육성함을 의미한다.
교육에 있어 전인적 교육은 전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관이라고 말할 수 있다.
4 가치 지향성
교육의 의도와 계획 속에는 가치있는 것을 지향하고 가치 있는 것을 선택하는 일이 포함된다.
고도의 가치판단을 위해서 다양한 교육철햑적 탐구가 필요하다.
5 피교육자에 대한 존중
피터스가 가르치는 면에서 " 도덕적으로 온당한 방법으로 가르쳐야 한다."라고 주장하였으며, 교육의 개념적 조건에 규범성을 넓게 적용시키면 교육의 목적, 교육의 과정 모두 도덕적으로 바람직해야한다.
교육의 역사
교육과 심리와 교육학은 개인의 발달과 사회의 이점사이에서의 상관관계를 강조한 요한 헤르바르트(1776년 5월 4일 - 1841년 8월14일) 인간은 생산적인 시민들로써 그들이 스스로를 설립할 때 성취감을 느낀다고 시사했다.
이 학자의 교육설은 준비, 증여, 연합, 일반화, 그리고 적용 5가지단계들을 시사한다.
헤르바르트가 주장한 교육학은 추정을 가지는 것에 교육자와 신중한 최종 목표와의 특정한 능력 배경으로 관련된다고 시사했다.
● 고대와 중세
고대와 중세에는 교육, 어떤 지식, 라틴어 교수법과 같은 것으로 나타났지만 코메니우스에 의해 종교 개혁기에는 근대적인 교육학의 모형이 만들어졌다. 또 최초의 교육학의 교과서로 "대교수학"을 들 수 있으며 세계 최소의 삽화 학습 백과사전이 첨부되어 있었다.
●근대
18세기 이후의 루소나 페스탈로치 등이 전개한 교육론을 기점으로 하고 있다.
아시아(동양)에서 서양의 교육학을 받아들임으로 근대적인 교육학이 시작되었다.
과학으로서의 교육학
19세기 초 헤르바르트가 일반교육을 발표했을 때부터라는 통설로 교육학이 하나의 독립된 과학으로 성립되었다고 되어 있다. 이전에도 교육에 관한 의견, 사상이 오랜 세기에 걸쳐 문헌상에 나타나 있으며, 의견과 사상들이 교육에 개혁에 이바지 해 온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하나의 독립된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은 아직까지 성립되자 못했따.
에프바르트 이후 여러 학자들이 각각 색다른 교육학을 세워 왔다. 그렇기 때문에 오늘날 모든 사람이 다 같이 인정하는 하나의 교육학이 성립되어 있는 것은 아니다. 즉 저마다 나라에따라 시대에 따라 독특한 성격을 띠고 있기 때문에 보편적인 과학으로서의 교육학이 있을 수 없다는 이야기가 된다.
그러나 모든 주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교육학은 하나의 독립과학이다.
독립과학이 성립되기 위한 조건에는 독자의 연구영역과 연구목적, 연구방법이 있어야 한다.
이러한 조건을 갖출 때 독립과학의 구실을 할 수 있다.
첫번 째로 방향, 이념에 의해 인도되어야 하는 가를 연구하는 교육철학은 교육학의 한가지 분야가 된다,
두번 째로 피교육자의 학습지도, 생활지도를 하는 경우와 교육활동에서는 심리적 과정을 밝혀야 한다.
이는 교육심리학 분야의 속하게 된다.
나아가 인간과 인간의 교섭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으로 본다면 모든 인간관계를 분석해서 구체적으로 밝혀야 한다.
리를 교육사회학 분야의 연구분야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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